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도덕 왜 우리는 도덕을 배우는가
본문 바로가기
인류학

도덕 왜 우리는 도덕을 배우는가

by 디지털 히터 2023. 3. 3.
반응형

존칭어가 아닌 서술체로 작성함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도덕은 그냥 외우는 과목이었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다.
 
점수 따기 좋은 과목이었고
다른 공부하는 시간이었다.
 
나는 도덕이 지금 현실에 얼마나 중요한지
이제야 깨닫고 있다. 
 
도덕
도덕(道德, 영어 "Morality"는 라틴어 moralitas에서 유래했다.), 곧 "예의범절, 성품, 예의 바른 행동"(manner, character, proper behavior)"은 덕과 악덕을 분간하는 것을 배우는 과정이다.
https://ko.wikipedia.org/wiki/%EB%8F%84%EB%8D%95
 
 / Ethics, Morals
사회의 구성원들이 양심, 사회적 여론, 관습 따위에 비추어 스스로 마땅히 지켜야 할 행동 준칙이나 규범의 총체. 외적 강제력을 갖는 법률과 달리 각자의 내면적 원리로써 작용하며, 또 종교와 달리 초월자와의 관계가 아닌 인간 상호 관계를 규정한다.
https://namu.wiki/w/%EB% 8F%84% EB% 8D%95
 
 
도덕은 사람의 행동을 특정방향으로 유도한다.
 
결국 그 만의 고유한 이미지를 갖게 하고, 
좋은 이미지를 낳는다.
 
한번 만나는 혹은 스쳐 지나가는 인연이라면
그리 상관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은
대부분 같이 살거나,
혹은 자주 만나게 되는 인연이 있는 사람이다. 
 
이러한 인연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사람의 자세가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도덕인 것이다. 
 
도덕은 아래의 효과를 준다.
 
인간적인 매력
신뢰감
자기 안전(바른 방향에 따른 위험 최소화 가능)
 
지금 시대 우리는 너무 도덕을 소홀히 대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지만, 생각해 보면,
그것이 도덕이라는 것을 모를 뿐
우리는 많은 부분 도덕적으로 생활하고 있다. 
 
도덕적인 생활을 할 때,
나의 삶의 방향을 지속할 수 있는 원동력을 준다. 
그것이 지속적으로 나의 삶을, 나의 가족을,
결국은 나를 상승시키는 강력한 힘이 된다. 
 
           
 

320x100
728x90

'인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모 데우스 유발 하라리  (32) 2023.03.10
행복 총량 법칙  (48) 2023.03.06
오늘은 삼일절 그리고 경제 독립  (20) 2023.03.01
가족끼리 왜 이래?(가족에게 잘 해야 하는 이유)  (43) 2023.02.25
나는 누구인가  (18) 2023.02.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