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Blog Marketing 전략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Blog Marketing 전략

by 디지털 히터 2023. 4. 10.
반응형

존칭어가 아닌 서술체로 작성함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마케팅을 활용해서 블로그 활성화를 계획해 보겠습니다.

마케팅 기법을 활용해서 분석하면,

이렇게  해석할 수 있구나라고 인싸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케팅 분석 방법 요약]

1) 현상  3C 분석

2) 나의 장단점과 시장 기회 및 위협 확인 

    SWOT 

3) 포커싱할 고객 확인 및 포지셔닝

    STP 
4) 4P 각 분야별 실행 계획

영어 약자는 아래 상세 설명 부분에 있습니다.

 

 

1단계 : 현상분석

 

3C   

Customer  고객은 누구인가   (블로그를 봐주시는 잠재 고객, 기존 고객)

Company  나는 누구인가  (나는 블로그의 주인)

Competitor 경쟁자는 누구인가

                (경쟁? 글쎄 비슷한 류의 블로그

                또는 Chat GPT 또는 포털사이트 또는 유튜브)

 

2단계: 강점 약점 위기 기회 분석

 

SWOT : 

Strengthness       나는 글 쓰기를 좋아한다. 생각 정리가 되어서 좋다.

Weakness            나는 본격적으로 시작한 지 얼마 안 됐다. 즉 초보이다. 

Opportunity        티스토리가 블로그 하기 쉬운 환경 구현(구글 애드센스 연동 가능)

Threat                 유튜브, Chat GPT, 포털사이트의 검색 수준 높은 정보들

 

3단계: 전략 도출

 

STP  전략 도출일 수도 있고 실행계획일 수도 있다.

Segmentation    : 나는 어떤 고객을 포커싱할 것인가,

                           나의 글을 구독하는 고객,

                           그리고 내가 구독하는 고객들 그리고 다음,

                           네이버 서칭해 오시는 분들 시장 확인

Target               : 나의 글을 구독하는 고객 및 구독할 고객

 

Positioning       : 나의 글 구독자  분들에게 정말 필수적인 정보 및

                          따뜻한 온기를 제공하는 그런 블로그

 

4단계: 실행 계획

4P  4가지 관점에서 실행 계획

Product 제품   : 글 자체가 굉장히 도움이 되어야 한다. 실제로 도움이 되는 정보
Price 가격  : 블로그라 가격은 일단 무료에 가까움
Place 유통  : 나도 구독자 분들의 글에 댓글을 담으로써 서로 정보 교류토록 함
Promotion 촉진 : 이 부분은 다른 블로그 살펴보면서 방안 도출 필요

제일 중요한 것은 제품이 좋아야 한다.

즉 블로그의 내용이 굉장히 양질이어야 한다.
꼭 필요한 내용을 다양하게 전달하거나,

핵심이 되는 내용을 정확히 알려주어야 한다. 

 

그리고 핵심 고객인 내 블로그 구독자 분들의 글을 서로 교류하는 것이다. 

 

즉, 아마 머리로 알고 있는 사항인데, 

마케팅 관점에서 이렇게 풀어 보았다. 

가볍게 보시면 좋을 것 같다. 

 

한 번쯤 고민해 봤다.

물론 여기서 놓친 부분이 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기존에 활성화된 블로그를 살펴보고, 

무엇이 잘 되고 있는지, 그리고 무엇이 중요한지

알아봐야 한다.

그리고 그런 내용을 작성해 놓은 블로그글을 살펴보는 것이다.

그것이 제일 중요한데, 오늘은 일단 내가 내 방식대로 작성을 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

 

320x100
728x90

댓글